2022년 11월 4일, 국립충남대학교와 한국지정학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학술 세미나에서 필자가 발표한 자료를 보완하여 완성한 논문이다. 이 연구서에서는 북한 핵무장의 기원(1955년)으로부터 현재까지의 경과를 국제정치 이론(강대국의 세력권 경영, 현실주의)과 연계하여, 제네바합의 전ㆍ중ㆍ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특히, 19세기에 들어 증기력에 의한 원양 항해 능력, 전기를 이용한 실시간 유무선 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힘입어 본격화된 초보적 지구화 현상이 오늘날에 들어 만개했음을 설명했다. 19세기 영국 대 러시아의 패권대결(great game) 현상이 지금도 국가행위자(state-actor)만 바뀌었을 뿐, 또 다시 재현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북한 핵무장의 의미와 우리의 대응방향을 제시했다.
붙임 자료로서 본문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은 연구내용/정보를 소개하였는바, 1) 국내외 12명의 학자(연구기관)의 북핵관련 선행연구 내용, 2) 한반도 평화논의 과정, 3) 미국 및 소련(러시아) 가 협의 또는 합의한 핵군축 활동, 4) 우라늄핵폭탄 및 플루토늄핵폭탄의 특징, 원료, 농축방법/소요량, 효율성, 치사율, 기폭방법, 핵분열 연쇄반응, 투발수단을 비교 설명했다.
1983년 육사 39기로 졸업 및 보병 장교로 임관한 이후 전후방 각지에서 지휘관 및 참모장교로 복무했으며, 2015년 12월 말 대령으로 전역하였다.
국제정치(관계), 국가안보전략, 전쟁사 분야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지속해 오고 있다. 미국 센트럴미시간 대학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미국 국방대학원에서 국가안보전략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국립충남대학교에서 국제지역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개인저서로서 「망국의 단초, 청일전쟁의 기원」, 「제0차 세계대전, 러일전쟁의 기원」이 있으며, 공동저서로서 「제4차 중동전쟁」이 있다. 역서로는 조지 마셜의「마셜 보병전술(Infantry in Battle)」와 존 마이어 2세의「중대지휘(Company Command)」가 있으며, 그 외에도 안토니 코즈먼의 「이라크전쟁: 전략, 전술 그리고 군사적 교훈들(The Iraq War: Strategy, Tactics, and Military Lessons)」의 한글 번역을 감수했다. 또한 대한민국 육군의 의뢰에 따라 미 육군 교범 3건(전투기술, 야전포병 및 화력지원, 보병 소대 및 분대)을 한글로 번역했다.
논문으로서 <비스마르크 동맹체제 연구: 유럽중심부 긴장요인의 세계 주변부 전환 외교전략을 중심으로>, <국제정치 관점에서 본 제4차 중동전쟁의 함의: 양극 냉전체제 하 미·소의 대리전쟁 전략을 중심으로>, <이론적 오류 및 악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본 클라우제비츠 전쟁철학에 대한 소고>, <이순신 장군의 용병술 연구> 등 다수가 있다.